띠별운세/인플루언서

최강욱 전 의원 프로필 나이 학력 고향 논란

큰손강선생 2023. 11. 21. 12:26

오늘은 암컷이 나와 설쳐 여성 비하 논란으로 문제 되고 있는 최강욱 전 국회의원에 대해 알아보자

 

 

최강욱 앞모습

최강욱

1968년 5월 5일 원숭이띠

전라북도 남원 출생

학력

서울대학교 법학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

경력사항

2018년 이하 생략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

열린민주당 당대표

제21대 국회의원(비례대표/열린민주당)

제21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제21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

제21대 국회의원 (비례대표/더불어민주당)

 

고향은 전라북도 남원시 새매면 서도리 노동마을이지만 전남 보성군과 여수시 등지에서도 자랐고 전주시에 있는 전라고등학교를 졸업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을 지낸 정남기의 조카사위이고, 혼불의 소설가 최명희가 당고모이다.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법학전공으로 석사를 받았다.

 

1994년 제1회 군법무관 임용시험에 합격해 사법연수원(26기) 수료하고 국방부 검찰단 수석검찰관 및 고등검찰부장 대리를 역임한 뒤 2005년 5월 소령으로 만기전역 예편했다. 군법무관 시절 창군 이래 처음으로 대장을 두 명을 구속했다. 2004년 1월 부대 예산과 공금횡령으로 당시 창군 이래 최초로 현직 대장이자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인 신일순을 구속기소를 했고 같은 해 11월 당시 육군장성 진급비리 관련 조사를 통해 결과적으로 당시 육군참모총장이었던 남재준이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명하게 된다.

 

군법무관을 그만둔 뒤에는 인권변호사로 활동했다. 2016년 7월 25일에는 명예훼손죄 판례 법리 중 하나인 '전파성이론'에 대해 비판하는 논조의 글을 주간동아에 게시하기도 했다. 2018년 9월 5일 감사원 사무총장으로 자리를 옮긴 김종호 전 공직기강 비서관 후임으로 내정된 사실이 알려졌다. 김의겸 대변인에 따르면 9월 7일부터 청와대 출근을 한다고 밝혔다. 이 시절 민정수석실에서 조국 민정수석과 함께 호흡을 맞췄다. 2020년 3월 16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 입시 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기소된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결국 사의를 표명했다.

 

2022년 5월 20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인턴 경력확인서를 허위로 써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심에 이어 항소심에서도 의원직 상실형을 선고받았다. 2023년 9월 18일 대법원 전원합의에 최강욱 상고를 9:3으로 기각, 원심을 확정 지으면서 의원직을 상실했다. 집행유예 기간 2년간 선거에 나갈 수 없고 집행유예 기간이 끝난 2년까지 총 4년간 변호사로 활동할 수 없다.

 

암컷이 나와 설쳐 여성비하 발언

2023년 11월 19일 민형배 의원의 북콘서트에 김용민 의원과 같이 참석한 자리에서 한 발언이 논란이 됐다. 

 

최 전 원의원은 지난 19일 광주에서 민 의원의 책 '탈당의 정치' 출판 기념회의 한 순서로 열린 북콘서트에 민 의원, 김용민 의원과 함께 참석했다. 이들은 모두 민주당 강경파 초선 모임인 '처럼회' 출신이다. 이 책은 민 의원이 지난해 4월 검수완박 법안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강행 처리하기 위해 민주당을 탈당해 '무늬만 무소속'이 된 것이 검찰 개혁을 위한 결단이었다고 강변하기 위해 내놓은 책이다. 사회를 맡은 박구용 전남대 철학과 교수가 "'이제 검찰 공화국'이 됐다고 봐야 하느냐"라고 묻자 최 전 의원은 "공화국이라는 말은 그런 데다 붙이는 게 아니다"라며, "공화국도 아니고 '동물의 왕국'이 됐다고 봐야 한다"라고 했다. 

 

박교수는 윤석열 정부 하의 한국 정치가 영국 작가 조지 오웰의 소설 '동물농장'에 나오는 동물들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했다. 이 소설은 엣 소련 공산주의 정권을 비판하는 작품이었다. 그러자 최 전 의원은 "동물농장에 비유를 하는데, 동물농장에서도 암컷들이 나와서 설치고 이러는 건 잘 없다. (윤석열 정부는) 그걸 능가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암컷을 비하하는 말은 아니고, '설치는 암컷'을 암컷이라고 부르는 것일 뿐"이라고 했다.

 

이날 청중 가운데는 민주당 소속 강기정 광주시장, 송갑석, 조오섭, 윤영덕, 양정숙, 강민정 의원등이 있었다. 이들은 최강욱 전 의원의 '암컷' 발언을 제지하지 않고 웃으며 박수를 쳤다.

 

 

최강욱 68년생 원숭이띠

원숭이띠 운세 알아보기>

원숭이띠 성격 알아보기>

원숭이띠 궁합 상극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