띠별운세/인플루언서

개통령 강형욱 나이 학력 고향 갑질 논란 근황

큰손강선생 2024. 5. 23. 15:57

오늘은 보듬컴퍼니 회사 운영하며 갑질 의혹이 불거진 강형욱 프로필에 대해 알아보자

 

 

강형욱 앞모습

강형욱

1985년 5월 27일 소띠

경기도 성남시 금곡동

가족

배우자 수잔 예희 엘더

아들 강주은

학력

분당정보산업고등학교(유통정보과/전학)

방송통신고등학교(졸업)

병역

대한민국 육군 제702 특공연대 병장 만기전역

소속

보듬컴퍼니

 

어릴 때부터 19살 때까지 아버지가 강아지 공장을 운영했다. 처음에는 개들을 보러 갈 생각에 기뻤지만 임신과 출산으로 혹사당하는 어미 개들과, 병에 걸렸는데도 치료받지 못하는 강아지들을 보면서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아버지한테 말해도 강아지의 병원비를 낼 형편이 안 되었기 때문에 변하는 건 없었다. 그 뒤 유기견 센터에 봉사활동을 다니면서 애견 훈련사라는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래서 분당정보산업고등학교에 재학했다. 진로가 확정되고 전학해 일반고등학교 대신 2주마다 학교를 나가면 되는 방송통신고로 진학해서 1999년에 한국장애인 도우미견학교에 훈련사로 들어갔다. 분당정보고 재학 당시 애견 동아리 회장으로 활동했다. 고등학생 때부터 애견인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해 나가는 것을 즐겼던 것으로 보인다. 

 

2005년에 군대를 제대하고 호주의 애견훈련소로 가서 1년 반, 일본에서 5개월 동안 있었다. 이후 2012년 노르웨이에서 연수를 받았다. 2013년 결혼을 했는데 이 무렵에는 한국에 돌아왔던 것으로 보인다. 한국어라를 특이하게 쓰는 해외파 인물이라는 이미지가 있었지만 의외로 호주나 노르웨이에서의 경험은 2~3년 정도인 것, 유튜브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해외에서 연수를 받은 것은 맞지만 근로자로서 개들과 훈련만 했을 뿐, 사람들과 교류한 게 아니기 때문에 영어를 잘하지 못한다고 한다. 

 

이후 강형욱의 훈련방식은 압박훈련과는 다른 방향을 취한다. 문제가 되는 반려견 행동의 문제원인을 개의 입장에서 파악하고 해결해 나가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반려견이 스스로 생각하게 하고, 보호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지 않게 유도한다. 그리고 반려견이 문제행동을 보이는 이유는 보호자가 평소 반려견을 다루는 방식이나 습관이 원인이라고 보기 때문에 의뢰받은 사레견의 문제행동을 자신이 혼자 뚝딱뚝딱해서 고쳐주는 것이 아니라 그 보호자를 교육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때문에 방송을 통해 유명해지기 전에는 자신의 훈련소에 온 보호자들 중 나한테 이것저것 하라고 시키지 말고 그냥 얘가 무는 것만 고쳐달라, 짖는 것만 못하게 알아서 해달라는 식의 요구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 설득하는 것이 힘들었다고 한다. 강형욱이 긍정훈련과 카밍 시그널을 한국에 도입해 시행했을 때 훈련사들이 기존에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방식과 많이 다르다 보니 비판이 반발도 많았다고 한다.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논란 

2024년 5월 잡플래닛에 게시된 강형욱의 보듬컴퍼니 출신 직원들의 후기가 주목받는다. 하루 아침에 갑자기 폭로된 것은 아니며 이미 2019년 11월부터 부정적인 후기가 올라왔지만 알려지지 않다가 보듬컴퍼니의 폐업 루머가 퍼지자 관련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드러난 것이다. 후기에 의하면 강형욱이 직원의 동의 없이 메신저를 감시하고 조금이라도 본인에게 불리한 내용이 있으면 집요하게 괴롭혔으며 변호사를 불러서 메신저 감시에 대한 동의서를 강제로 작성시키고 해당 내용을 트집 잡아 협박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강형욱이 직원을 괴롭혔다는 논란이 일었다.

 

부부관계인 대표와 이사의 지속적인 가스라이팅, 인격 모독, 업무 외 요구 사항 등 정신이 피폐해졌으며 급여도 딱 최저임금 수준으로만 주며 "직원에게 주는 돈이 아깝다"라고 직원 앞에서 대놓고 막말을 했다는 등의 주장이 그동안 대중에게 보인 강형욱의 친근한 이미지와 매우 상반되는 내용이라 충격을 줬다. 6월경에 보듬컴퍼니 사업을 접은 이유도 혹시 직원들이 줄줄이 퇴사해서 업무 진척이 불가능해져서가 아닌가 하는 의혹이 나왔다. 이에 따라 강형욱의 유튜브 채널에는 강형욱에게 해명을 요청하는 댓글이 많이 달렸다.

 

5월 20일에는 유튜브 '강형욱의 보듬TV' 채널의 영상에 보듬컴퍼니에서 이루어진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장문의 댓글이 달렸는데 쉬는 날 심부름을 시키거나 폭염, 폭설에 중노동을 시켰고 모욕과 인격 모독 등 더한 것이 많았다는 내용으로 명절 선물로 배변 봉투에 담은 스팸 6개를 받아본 적이 있었다면서 매우 치욕스러웠다고 적었다. 그동안 피해자들이 조용했던 이유는 같은 업계에 종사하는 훈련사가 많아 보복이 두려웠기 때문이고 잡플래닛에 글을 남긴 것은 더 이상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였다고 섰다. 한편 보듬컴퍼니의 대표 강형욱과 이사이자 그의 배우자 수잔 예희 엘더는 아직 입장 발표가 없다.

 

강형욱 85년생 소띠

소띠 운세 알아보기>

소띠 성격 알아보기>

소띠 궁합 상극 알아보기>